증상별 치료 - 목

목디스크
정의
척추는 33개의 뼈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런 척추 뼈와 뼈 사이에서 몸의 충격을 흡수시켜 주고 완충 역할을 하는 것이 추간판, 일명 디스크입니다.디스크는 가운데에 80%의 수분 성분의 젤리처럼 생긴 수핵과 이 수핵을 보호하기 위해 섬유테들이 주위를 둥글게 감싸고 있습니다. 이러한 디스크는 스프링처럼 충격을 완화하고 척추 뼈가 밀리지 않거나 척추 뼈들이 부딪치지 않도록 보호해 줍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수핵의 수분함량의 감소로 탄력성이 떨어지고 나쁜 자세나 사고 등 외부적인 자극이 가해져 디스크가 밀려나 주위 신경근을 자극하여 통증을 일으키는 것을 '경추 추간판탈출증'이라고 합니다.
원인
일상생활상의 잘못된 습관이나 사고 등으로 목에 직접적인 충격이 가해졌을 때 나타나기 쉽습니다.
1) 장시간 앉아 있으면서 머리와 목을 앞으로 내미는 습관
2) 눈이 나빠 눈을 찡그리며 목을 빼고 앞으로 보는 습관
3) 사고 등 직접적인 충격으로 목 뼈나 관절에 손상이 생긴 경우
4) 평발이거나 발에 맞지 않은 신발을 계속 신는 경우
5) 무거운 물건을 들어올릴 때
6) 높은 베개를 사용할 때
이미지
증상
목디스크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목의 통증
2) 어깨, 팔, 손바닥, 손가락의 통증
3) 감각 이상 : 만지면 전기가 오듯 저린 느낌, 둔한 느낌
4) 마비 증상 : 쥐는 힘이 떨어져 물건을 놓친다. 팔을 들어 올리기가 힘들다.
5) 경추 추간판탈출증의 경우에는 눌리는 신경의 위치에 따라 통증의 위치도 변합니다.
진단
진단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단순 방사선 검사 : 경추부의 전반적 구조를 볼 수 있습니다.
2) 전산화 단층 촬영(CT) : 디스크의 경화 상태, 인대의 석회화, 경추 뼈의 구조를 볼 수 있습니다.
3) 자기공명촬영(MRI) : 디스크의 상태 및 척수•신경 압박 정도, 인대, 근육 같은 연부 조직들을 볼 수 있습니다.
이미지
치료
목디스크의 치료는 크게 보존적 요법과 수술적 치료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보존적 요법
1) 침상 안정 : 침상 안정은 디스크의 압력을 줄일 수 있습니다. 베개는 높지 않은 것으로 뒷목까지 베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약물 요법
3) 물리 치료
4) 체중 조절
5) 운동 요법 : 근육 강화 운동을 꾸준히 해 주면 좋습니다(걷기, 체조, 수영 등).
6) 올바른 자세 : 의자에 앉을 때는 등을 구부리지 않도록 하고 양쪽 어깨를 펴고 바르게 앉습니다. 걸을 때는 목을 앞으로 숙이지 않고 어깨를 펴고 바르게 걷습니다.
7) 국소적으로 마취제나 스테로이드를 압통이 있는 부위에 주사
2. 수술적 치료
보존적 치료에 효과가 없고 3개월 이상의 만성 통증 지속될 경우 빠른 통증 완화의 한 방법으로 수술을 고려하게 됩니다.
1) 신경 감압술
2) 디스크 제거술
3) 경추 유합술


<자료출처:서울아산병원>
치료방법 타이틀
신경치료   인대강화
 
신경박리술   도수근막
 
체형교정    
 
목어깨 근막통증 증후군
정의
'근막'이란 근육을 둘러싸고 있는 얇고 투명한 막으로 어떠한 원인에 의해 근막이 짧아지고 뭉쳐지면 통증이 생기고 이 통증이 다른 곳으로 퍼지게 됩니다. 근막통증증후군은 근막이나 근육에 통증 유발점이 있으며, 해당 근육의 통증과 이와 동반된 연관통 등의 여러 증상이 생기는 병을 말합니다. 흔히 어른들이 '담에 걸렸다'고 이야기하는 질환입니다. 이런 근막통증증후군은 누구나 일생에 한번쯤은 걸리는 매우 흔한 질환입니다.
이미지
원인
정확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으나  ‘잘못된 자세’와 ‘스트레스’가 가장 큰 원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근육의 과도한 사용, 지속적인 수축이나 이완, 외상 등에 의해 근육 자체에 대한 산소 공급 장애 등에 의해 발생한다고 합니다. 통증 유발점은 뒷목, 어깨 부위, 등, 허리의 근육에 자주 발생하는데, 이 부위의 근육들은 쉬지 못하고 계속해서 과도하게 긴장하기 때문이며 상대적으로 영양분과 산소가 부족하기 쉬워 이런 부위에 통증 유발점이 생기게 됩니다.
근막통증증후군 환자들이 컴퓨터를 사용하는 자세나 독서, 운전을 하는 자세를 옆에서 살펴보면 허리는 의자에 뒤로 비스듬히 기대어 앉아 있고 어깨는 앞으로 구부정하게 하고 있으며 머리는 앞으로 쑥 빼고 있습니다. 장시간 이런 자세를 취하면 뒷목과 어깨 주변의 근육이 쉬지 못하고 계속 긴장해 통증이 생기고 심하면 통증 유발점이 생기게 됩니다.
이미지
증상
주로 근육 통증이 발생하는데, 통증은 깊고, 쑤시는 듯하며 타는 듯한 느낌이 특징입니다. 근육을 땡기면 통증이 악화되고 운동범위가 제한됩니다. 근육이 약해져 있지만 근육의 위축은 없으며 누르면 아픈 부위가 있는데 이 부위가 통증 유발점이 됩니다. 통증 유발점이 있는 부위의 근육은 밴드처럼 딱딱하게 만져지며,  누르면 이 부위에 통증이 생기는 것 뿐만 아니라 주변 다른 부위에도 통증이나 저린감 등을 느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통증 유발점이 목 주위 근육에 생기면 두통, 눈 주위 통증, 귀울림(이명), 어지럼증이 생길 수 있고, 어깨 근육에 통증 유발점이 있으면 팔이나 손이 저리거나 힘이 빠지는 느낌이 들며, 허리나 엉덩이에 통증 유발점이 있으면 엉덩이와 다리가 저리게 됩니다.
진단
객관적으로 진단할 수 있는 검사나 방사선 검사도 없고 신경학적 이상도 없습니다. 국소적 부위의 통증이 있으면서, 해당부위 압박 시 통증이 유발되며, 신경학적 검사상 이상 소견이 없는 것이 증명되어야 근막통증증후군으로 진단합니다.
치료
1) 약물치료: 소염 진통제, 근육이완제, 진정제, 항우울제 등을 사용할 수 있으나 근본적인 치료방법은 아니며, 일시적인 통증 완화 효과를 위해 사용됩니다. 
2) 스트레칭: 통증을 유발하는 경직된 근육을 반복적으로 이완시켜 근육의 경직을 완화시키거나 풀어주는 방법으로 스트레칭을 합니다
3) 마사지: 통증이 있는 부위 중 눌러 보았을 때 가장 통증이 심한 곳을 엄지 손가락으로 지그시 10여 초간 눌렀다가 떼는 것을 반복합니다.
4) 물리치료: 가장 전통적인 치료법으로 온도 차를 이용한 팩, 온열 램프, 한랭치료 등이 있고, 기계적 자극을 이용한 초음파 치료, 저에너지 레이저 치료, 전기 치료 등이 있습니다.
이미지
5) 통증 유발점 주사요법: 근육 속에 존재하는 단단한 통증 유발점을 찾아서 이곳을 주사바늘을 이용하여 정확히 파괴하면 근육의 경직이 풀려서 통증이 완화되거나 사라지게 되는 원리를 이용한 치료법입니다.
진통제, 스트레칭, 동통점 차단술 주사, 물리치료 등 여러 가지 방법을 복합적으로 사용해서 치료합니다. 그러나 이런 치료도 계속 자세가 나쁘거나 평소 운동을 게을리하면 효과가 떨어집니다. 올바른 자세와 꾸준한 스트레칭이 치료와 예방에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이미지


<자료출처:서울아산병원>
치료방법 타이틀
신경치료   인대강화
 
충격파   도수근막
 
체형교정    
 
흉곽 출구 증후군
정의
흉곽출구 증후군이란 흉곽 상부구조물에 의해 상완신경총, 쇄골하 정맥, 쇄골하 동맥 등이 압박되어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눌리는 부분에 따라 증상 및 통증 부위가 약간씩 다를 수 있습니다. 상완신경총의 압박은 신경형의 흉곽출구 증후군이 발생하고 95%에 해당합니다. 정맥형 흉곽출구 증후군은 4%에서 발생하고 20대~30대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동맥형 흉곽출구 증후군은 1%에서 발생하나 가장 심각한 증후군입니다.
이미지
원인
선천성이거나 외상이 아닌경우 대부분 잘못된 자세에서 유발되는 경우 입니다. 목과 어깨에 부담을 주는 자세를 오랫동안 유지하거나 무거운 가방을 메고 다닐 때, 컴퓨터를 오래 사용하는 사람 등에서도 흉곽출구 증후군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증상
흉곽출구 증후군의 경우 뭉친 근육이 팔로 가는 신경을 누르면 팔과 손이 저리는 증상이 유발됩니다. 가슴쪽으로 가는 신경을 누르면 팔 뿐만 아니라 가슴에도 통증이 올 수 있습니다. 특히 여성들의 경우 가슴 쪽으로 가는 신경이 눌리면 유방암이 의심될 정도로 심한 가슴통증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진단이 어렵기 때문에 목디스크나 오십견으로 오해하기도 하고 가슴 통증 때문에 유방암이나 협심증으로 오인되기도 합니다. 증상으로만 판단하기는 어려우므로 전문의의 상담을 받은 후 정확한 진단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미지
진단
EAST(elevated arm stress test)라고 하여 환자를 앉힌 상태에서 90도 팔을 외전 시킨 뒤 팔꿈치를 90도 굽히고 손을 3분간 폈다 쥐게 합니다. 증상이 있는 경우에 3분간 통증과 증상이 발현되어 수행하기 어렵게 됩니다. 이 외에도 단순 방사선 검사를 통해 종양의 유무를 검사하고 혈관조영검사를 통해 변연부 색전 혹은 혈전 등을 검사하거나 혈관에 동맥류 등을 검사하여 압박의 원인을 찾아냅니다. 또한 근전도 검사 신경전도 검사, CT, MRI 검사 등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치료
보통 상완신경총만 침범하고 증상이 심하지 않을 경우 보존적 치료를 하고 있지만 심각한 신경학적 이상, 심한 통증, 손과 팔 기능의 점진적 소실이 있을 경우 수술을 고려하기도 합니다. 수술의 경우 압박하는 원인을 제거하는 수술을 할 수 있으며 비수술적으로는 신경차단치료요법, 이완요법, 약물치료, 운동프로그램 등이 있습니다. 본인과 맞는 치료법을 찾아 꾸준한 치료를 하는 것이 무엇보다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자료출처:서울아산병원>
치료방법 타이틀
신경치료   신경박리술
 
도수근막   체형교정
 
일자목 증후군
정의
거북목 증후군입니다. 평소 컴퓨터 모니터를 많이 보는 사람, 특히 낮은 위치에 있는 모니터를 내려다보는 사람에게 많이 발생합니다. 또한 이런 자세가 오래되어 목, 어깨의 근육과 인대가 늘어나 통증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거북이 목이 삔 상태와 비슷하다 하여 거북목 증후군이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이미지
원인
컴퓨터 모니터가 눈높이보다 낮을 경우, 이를 장시간 같은 자세로 내려다보는 것이 가장 큰 원인입니다. 처음에는 똑바로 쳐다보다가도 점점 시간이 지나면 고개가 숙여지고 목이 길어집니다. 이렇게 머리가 앞으로, 또 아래로 향하는 자세가 계속되면 목과 어깨의 근육, 척추에도 무리가 생겨 통증이 생기는 것입니다. 또한 허리도 구부러져 있고 눈도 위로 치켜 뜬 상태가 됩니다. 이런 자세가 반복되면 근육이나 뼈는 자동으로 굳어지게 되고 통증이 생깁니다. 초등학교때 책을 보던 자세에서도 유발될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합니다.
증상
우선 대표적인 증상으로 뒷목과 어깨가 뻐근하고 아픕니다. 어깨 근육이 많이 뭉쳐 있고 두통이 생기면서 쉽게 피곤해집니다. 이와 더불어 작업능률, 학습능률이 떨어지게 되고, 신경질이 나고 과민하게 됩니다. 팔의 저림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드물지만 불면증, 어지럼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미지
진단
거북목 증후군의 자가 체크리스트
1) 어깨와 목 주위가 자주 뻐근하다.
2) 옆에서 보면 고개가 어깨보다 앞으로 빠져나와 있다.
3) 등이 굽어 있다.
4) 쉽게 피로하고 두통이 있으며 어지럼증을 느낀다.
5) 잠을 자도 피곤하고 뒷목이 불편하다.
치료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전문적인 기관에서 전문 장비와 기구, 그리고 전문가와 상의 후 교정 운동을 해야 합니다. 보통 3개월 이상은 치료를 해야 자세가 교정 됩니다. 그와 더불어 거북목 증후군의 원인을 바로 알고 실생활에서 바르게 교정하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자료출처:서울아산병원>
치료방법 타이틀
신경치료   신경박리술
 
도수근막   체형교정